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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처리방침

2024년 12월 5일 개정

  • 우체국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우체국은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1. (금융)거래 관계 관련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2.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3.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4. 온라인 거래 관련 목적
    • 전자금융거래법 제21조, 제22조에 의해 전자금융거래의 내용 추적 및 검색, 보안 정책 수립용 통계 자료로 활용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2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1. ①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 종료일까지 제1조의 이용목적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우체국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2. ②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일로부터 고객에 대한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개인(신용)정보 제공ㆍ조회 동의의 효력 기간 종료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3. ③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등과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ㆍ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동의 철회일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동의 철회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4. ④ 회원 가입 및 관리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고객의 회원 가입일로부터 회원 탈퇴일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단, 회원 탈퇴일 후에는 제1조의 목적과 관련된 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만을 위하여 보유ㆍ이용됩니다.
  5. ⑤ 온라인 거래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전자금융거래법 시행령 제12조에서 정하는 기간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제3조(개인정보 수집 출처 등 고지)

  1. ① 우체국은 정보주체(고객)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고객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제3영업일 이내에 수집 출처ㆍ처리 목적ㆍ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2. ② 개인정보 보호법 제20조제2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제3영업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립니다.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1. ① 우체국은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1.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2.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3.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없는 경우
    • 4.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2. ② 우체국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1. 제공받는 자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신용정보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등]
        • 신용조회회사[서울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신용평가정보(주) 등]
      • 나.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 홈페이지 >고객센터 >이용안내 >위탁 및 제휴기관 참조 바로가기
    • 2.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에서 정책자료로 활용
      • 나.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 제휴 상품ㆍ서비스의 홍보 및 판매 권유 등에 활용
    • 3. 개인정보 제공항목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 나.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 정보,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개인식별 정보 외의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 한 정보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 본 동의 이전에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도 포함됩니다.

    • 4. 개인정보 보유 기간
      • 가. 개인(신용)정보는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 철회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보유ㆍ이용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제공된 목적 달성 후에는 위에 기재된 이용목적과 관련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 내에서만 보유ㆍ이용됩니다.

제5조(개인정보처리 위탁)

  1. ① 우체국은 고객의 동의를 받아 다음 각 호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1. 수탁업체 : 우체국에서 위탁하고 있는 업무는 아래와 같습니다.
      • 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등을 위한 마케팅업체(명칭, 주소, 전화번호, 근무시간)
      • 나.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를 위한 마케팅업체(명칭, 주소, 전화번호, 근무시간)
      • 다. 사은행사 관련 이벤트 업체(명칭, 주소, 전화번호, 근무시간)
      • 라. 고객 만족도 조사를 위한 리서치 업체(명칭, 주소, 전화번호, 근무시간)
        • 신용정보집중기관[전국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등]
        • 신용조회회사[서울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주), NICE신용평가정보(주) 등]
      • 마. 위탁업체 현황
        • 홈페이지 >고객센터 >이용안내 >위탁 및 제휴기관 참조 바로가기
    • 2. 수탁의 목적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나.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사은행사, 고객 만족도 조사 등에 필요한 경우로서 위탁받은 업무 의 수행
    • 3. 개인정보 제공항목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제공
      • 나.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사은행사, 고객 만족도 조사 등에 필요한 경우로서 위탁받은 업무 의 수행
      • 다. 개인식별정보, (금융)거래 정보,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개인식별정보 외의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 본 동의 이전에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도 포함됩니다.

  2. ②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 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명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 시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 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6조(고객의 권리ㆍ의무 및 그 행사방법)

  1. ① 개인정보 열람 요구 : 우체국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5조 4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공공기관이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때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
      • 가. 조세의 부과·징수 또는 환급에 관한 업무
      • 나. 「초·중등교육법」 및 「고등교육법」에 따른 각급학교,「평생교육법」에 따른 평생교육시설, 그 밖의 다른 법률에 따라 설치된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적평가 또는 입학자 선발에 관한 업무
      • 다. 학력·기능 및 채용에 관한 시험, 자격심사에 관한 업무
      • 라. 보상금·급부금 산정 등에 대하여 진행 중인 평가 또는 판단에 관한 업무
      • 마. 다른 법률에 따라 진행 중인 감사 및 조사에 관한
  2. ②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3. ③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법 제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 할 수 있습니다.
    1.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2.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 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3.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4. 4.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④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처리절차
    1. 1. 정보주체의 권리행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8호 서식]에 따라 “개인정보(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작성 후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2. 2. 우체국은 정보주체의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 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 확인합니다.
    3. 3. 우체국은 정보주체의 요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제7조(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우체국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 및 상품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필수정보 및 선택정보를 다음 각 호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필수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 국적, 직업, 주소ㆍ전자우편 주소ㆍ전화번호 등 연락처
    • 나. (금융)거래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정보
    • 다.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여신거래에 한함)
      • 신용능력정보 : 재산ㆍ채무ㆍ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 신용도 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라.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2. 2. 선택적 정보
    • 가. 개인식별정보 외에 거래신청서에 기재된 정보 또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
      • 주거 및 가족사항, 거주기간, 세대구성, 결혼여부 등
    • 나. 비대면 본인확인을 위한 얼굴사진, 신분증사진 정보
  3. 3.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른 수집 정보(온라인 거래에 한함)
    • 가. 고객 아이디, 접속 일시, IP 주소, HDD시리얼 번호, MAC 주소, 개인방화벽 설정,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주소록 등

    ※ 우체국은 고객의 사생활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민감정보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수집하지 않으며, 필요한 경우고객의 별도 동의를 받아 수집하고 동의 목적을 위해서만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주소록 정보는 모바일뱅킹의 (경조)전화번호송금, 선물하기, 더치페이, 경조금배달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제한적으로 이용합니다.

  4. 4. 수집방법
    • 가. 우체국 창구에 내방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
    • 나.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이메일, 응모내역, 배송요청
    • 다.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 라.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8조(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1. ① 우체국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아동이 전자금융서비스를 가입할 경우에는 부모님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 의사를 확인합니다. 또한 법정대리인의 동의 여부 및 본인 확인을 위하여 법정대리인의 최소한의 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2. ② 만 14세 미만 아동회원 및 법정 대리인의 정보는 관련법령이 허용하는 용도이외에는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3. ③ 부모님 등 법정대리인의 요청이 있을 경우 아동의 개인정보의 열람ㆍ변경ㆍ탈퇴가 가능합니다.
  4. ④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는 유해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으며, 게임 및 이벤트를 이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도록 유도하지 않습니다.

제9조(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ㆍ운영 및 거부 관련사항)

우체국은 『전자금융거래법』에 따라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인터넷 접속정보파일 등 개인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수집목적
    •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 확보 및 전자금융거래 내용을 추적ㆍ검색하기 위해 IP주소, HDD시리얼 번호 등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2. 2. 수집항목
    • 고객 아이디, IP 주소, HDD모델, HDD시리얼 번호, 운영체제 종류, 브라우저 버전, MAC 주소, VPN설정 여부, USB시리얼 번호, PROXY 설정 등
  3. 3. 거부 관련사항
    • 고객이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인터넷 접속정보파일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시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제10조(개인정보의 파기)

  1. ① 우체국은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1. 1.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ㆍ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2. 2.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ㆍ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3. 3.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4. 4.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2. ② 개인정보가 기록된 출력물, 서면 등은 파쇄 또는 소각의 방법으로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의 개인정보는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는 방법으로 파기합니다.

제11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우체국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의 암호화
    • 고객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 우체국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제12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우체국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 전ㆍ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제13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고객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1833-6972(www.kopico.go.kr)
  2.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https://privacy.kisa.or.kr)
  3.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02-3480-3571(www.spo.go.kr)
  4.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https://cyberbureau.police.go.kr)

제14조(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담당자)

  1. ① 개인정보 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우체국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담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디지털혁신담당관 진봉준
      • 가. 소 속 : 우정사업본부 디지털혁신담당관
      • 나. 이메일 : jinbj@korea.kr
      • 다. 연락처 : 전화번호 044)200-8010, 웹팩스 0505)005-1004
    2. 2.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채널통합담당 이승미
      • 가. 소 속 : 우정사업본부 디지털혁신담당관
      • 나. 이메일 : ysm007@korea.kr
      • 다. 연락처 : 전화번호 044)200-8021, 웹팩스 0505)005-1004
  2. ② 고객은 우체국의 금융거래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담당자에게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은 고객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