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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접수 방법 및 처리절차

소비자보호

“서민의 동반자, 스마트 국민금융 우체국이 금융소비자 보호를 다짐합니다.”

민원 접수 방법 및 처리 절차

민원 접수 방법

  • 방문, 전화, 팩스, 우편, 홈페이지(국민신문고 포함) 등을 통해 접수
    • 방문 : 신분증 또는 기타 민원인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지참(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정부세종청사 8동 우정사업본부)
    • 전화 : 예금서비스 1588-1900 또는 1599-1900, 보험서비스 1599-0100
    • FAX : 예금서비스 02-2639-0688, 보험서비스 0505-005-1020, 고객만족담당 0505-005-1024
    • 우편 : 세종특별자치시 도움5로 19 정부세종청사 8동 우정사업본부(예금/보험 관련 겉면에 기재)
    • 홈페이지
      • 우체국예금보험 홈페이지(www.epostbank.go.kr) → 우체국금융 소비자보호 포털 → 고객의 소리 → 민원 채널(국민신문고)
      • 국민신문고를 통한 직접 민원 접수 가능(www.epeople.go.kr)

※ 유선 상담 시 본인 여부 확인을 위해 성명 및 핸드폰 번호 등 확인

※ 민원 신청 시 신분증 또는 기타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민원신청서, 개인정보 수집 · 이용 · 조회 · 제공 동의서 등 필요

※ 본인이 아닌 경우 상담 제한 및 불가하나, 정당한 권리(위임장, 인감증명서 지참 등 위임사실이 확인되는 경우)가 있는 경우 예외

민원처리 프로세스

  1. 접수
    • 인터넷 홈페이지
    • 전화, 서신, 방문, 팩스
    • 국민신문고 등
  2. 통지/사실확인
    • 접수 통지
    • 사실 확인 및 원인 규명
  3. 처리
    • 처리결과 통지
    • Happy Call(예금)
  4. 종결
    • 민원예방활동
    • 발생원인 분석
    • 제도 개선
    • 직원 교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