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용안내

PC 권장사항

  • PC : 1 GHz 이상의 CPU 탑재 기기
  • OS : Windows 10 이상
  • 브라우저 : Edge, Chrome, Firefox, Opera
  • 메모리 : 최소 512MB, 권장 1GB 이상

계좌이체한도

계좌이체한도 표로 구분, 안전등급(OTP, HSM), 일반등급(보안카드) 정보 제공
구분 안전등급(OTP, HSM) 일반등급(보안카드)
인터넷 뱅킹
(모바일포함)
개인 1회 1억원 1천만원
1일 5억원 5천만원
법인 1회 10억원
1일 50억원
법인(별도계약) 1회 10억원
1일 무제한
폰 뱅 킹 개인 1회 5천만원 300만원
1일 2억 5천만원 500만원
법인 1회 1억원
1일 5억원

이용절차

  • 이용자 확인을 위해 먼저 가까운 우체국 창구에 방문합니다.
  • 통장, 도장, 신분증을 지참하여 소정의 신청서를 통해 우체국과 이용약정을 맺으신후, 이용자ID, 보안카드 등을 부여 받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기존 온라인서비스 이용고객은 우체국방문하여 사용하시던 사용자ID로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 복수의 출금계좌 등록을 원하는 경우는 해당 통장 모두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공동인증서

법인 표로 구분, 발급대상, 수수료, 용도, 유효기간 정보 제공
구분 발급대상 수수료 용도 유효기간
전자거래범용 개인 4,400 원 인터넷뱅킹 등 은행 및 금융결제원 제공 분야
전자정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기타 모든 전자거래
1년
기업(법인) 단체 110,000 원
은행보험용 개인 무료 은행업무(개별 및 업무)
보험 및 전자정부 민원서비스(단, 전자입찰제외)
기업(법인) 단체
전자세금용 개인사업자 4,400 원 국세청 사이트(e세로)
전자세금계산서 관련 ASP, ERP 사이트
국세청 제공 민원업무(홈텍스 등)
기업(법인) 단체
신용카드용 개인증명서 개인 무료 신용카드 업무
전자정부 민원서비스

서비스이용안내

  • 고객의 PC에서 인터넷접속이 가능해야 합니다.
  • 우체국에 방문하시어 전자금융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 주세요.
    • 인터넷뱅킹을 이용 하시려면 우체국을 방문하여 전자금융 서비스 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
    • 단, 스마트뱅킹을 통해 가입한 고객이시라면, '스마트뱅킹/보안인증센터/인터넷(PC) 사용권한설정' 하신 후 인증서이동 후에 로그인 가능합니다.
  • 우체국에서 발급 받으신 이용자 ID(아이디)를 기억하십시오. (사용자 인증서 신청 및 인터넷뱅킹 이용시 꼭 필요하므로 잘 기억해두세요.)
  • 우체국예금·보험 홈페이지 (www.epostbank.go.kr) 로 접속합니다.
  • 화면 좌측의 로그인버튼을 클릭하여 인터넷뱅킹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 인터넷뱅킹 메인 페이지 왼쪽상단의 인증센터버튼을 클릭하여 인증서를 발급 받습니다.
    • 우체국에서 발급 받으신 이용자 ID와 보안카드 번호 등을 입력하세요.
    • 인증서 신청이 끝나면 고객께서 사용하실 인증서 암호를 입력합니다.
    • 인증서 신청 완료후 인증서 저장매체 선택하십시오.
    • 발급된 인증서는 사용자의 PC와 인증서버에 설치 됩니다.
    • 발급된 인증서를 폐기하시려면 로그인 과정 없이 인터넷뱅킹 페이지의 왼쪽에 있는 인증서센터 버튼을 눌러 인증서관리를 클릭합니다.
  •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로그인 합니다.
    • 사용하실 인증서를 선택하신 후에 고객께서 지정하신 인증서암호를 입력하세요.
  • 로그인에 성공하시면 고객님께서 가지고 계신 우체국 약정계좌 정보가 출력 됩니다.
    • 출금계좌 조회 페이지가 출력되며 계좌에 대한 잔액을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화면 상단 및 왼쪽의 거래 메뉴에서 원하시는 거래를 선택하시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뱅킹 보안성

  • 우체국금융은 한국정보인증 보안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우체국금융은 고객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시큐어 소켓 레이어 (Secure Socket Layer: SSL)라는 암호화 통신방법인 한국정보인증 보안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 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 우체국금융 인터넷 뱅킹은 강력한 고객인증 방법인 인증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동인증서란 고객과 우체국간의 본인여부 확인을 위한 한 방법으로 한국정보인증에서 발급한 인증서를 고객의 PC 또는 기타 저장매체에 설치한후 인터넷뱅킹 사이트 접속시 사용자인증서를 제출하게 함으로서 서로간의 인증서를 비교하여 고객에게 서비스 이용권한을 주는 방식입니다.
  •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로그인 합니다.
    • 먼저 고객께서는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시기 전에 인터넷 뱅킹 이용 약관을 잘 읽어보셔야 합니다. 또한 고객께서는 고객님의 개인정보와 계좌번호, 각종비밀번호, 보안카드등을 잘 관리하셔야 합니다. 우체국금융의 강력한 보안환경에도 불구하고 고객께서 방심하실 경우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만일 인터넷 뱅킹의 사용과 관련된 비밀번호등이 유출된 경우나 보안카드가 분실되었을 경우 즉시,
      우체국금융 고객센터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 PC가 아닐 경우 (PC방 이용 또는 타인의 PC 이용) 고객님의 계좌번호가 누출 될 경우가 있으므로 거래후에는 브라우저의 캐시를 지워주시기 바랍니다.
      (캐시 지우는방법 : 도구 → 인터넷옵션 → 파일삭제, 쿠키삭제)

신규이용자안내

신규이용자안내
우체국 통장 여부 판단, 만약 우체국 통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가까운우체국을 방문하셔서 우체국 통장을 개설하십시오.(준비물:신분증,도장) 만약 우체국 통장을 가지고 있다면, 다음질문으로 넘어갑니다. 우체국 PC뱅킹을 이용하고 있거나 우체국에서 인터넷뱅킹 신청여부 판단. 만약 인터넷뱅킹 신청하지 않았다면 가까운 우체국을 방문하셔서 우체국통장을 신청하십시오.(준비물:신분증,통장,도장) 만약 인터넷뱅킹을 신청했다면 인터넷뱅킹 페이지의 인증서관리 버튼을 클릭하여 공인인증서를 발급(재발급) 받으십시오.

각종 비밀번호 안내

각종 비밀번호 안내

각종 비밀번호 안내 표로 설명, 비고, 분실시 요령 정보 제공
설명 인증서를 신청시 고객께서 직접 설정하신 암호입니다.
인증서 암호 변경은 '인증서 관리' 메뉴를 통해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인증서 암호를 잊어버리신 경우 우체국 인터넷뱅킹에 접속 하실 수 없으므로 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암호는 대/소문자를 구별합니다. 아래에 이어지는 이용자 ID 등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비고 대/소문자 구별
분실시 요령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용자ID

이용자ID 표로 설명, 비고, 분실시 요령 정보 제공
설명 인터넷 뱅킹 이용신청시 우체국에서 발급해드린 이용자 번호 입니다.
비고 영,숫자 혼합 6~14자리 이내
분실시 요령 우체국금융고객센터로 문의 또는 우체국에 방문하여 본인여부 확인후 안내

보안카드 비밀번호

보안카드 비밀번호 표로 설명, 비고, 분실시 요령 정보 제공
설명 보안카드와 OTP카드로 나뉩니다.
보안카드는 이체 거래를 이용할 때, 고객의 안전한 금융거래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인터넷뱅킹 이용신청시 우체국에서 발급해드립니다.
이체 거래를 이용할 때 보안카드 비밀번호 입력을 요구하는 경우, 보안카드(질의)번호 2자리(OTP카드의 경우 6자리)에 해당하는 보안카드 비밀번호 4자리(OTP카드의 경우 6자리)를 고객이 소지하고 계신 보안카드 숫자판(코드표)에서 찾아 입력하시면 됩니다.
(보안카드 비밀번호가 연속으로 5회 이상 틀릴 경우 서비스 이용이 정지됩니다. 서비스 이용이 정지될 경우에는 우체국을 방문하시어 서비스 재개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비고 보안카드 우측 상단에 적혀있는 숫자 8자리는 '보안카드 고유번호'로서 보안카드 비밀번호가 아닙니다.
분실시 요령 우체국을 방문하시어 서비스 재개 신청(또는 재발급 신청)을 하십시오.

사용문의 요령

이용관련 전화번호

이용관련 전화번호 표로 각종 비밀번호 오류 및 분실 인터넷뱅킹 거래중 오류, 인증서관련, 보안모듈 다운로드 정보 제공
각종 비밀번호 오류 및 분실 인터넷뱅킹 거래중 오류 인증서관련 보안모듈 다운로드
우체국금융고객센터 (1599-1900, 1588-1900) 한국정보인증
(1577-8787)
소프트포럼㈜
(1644-4128)

업무별 상담원 연결코드 및 상담시간

업무별 상담원 연결코드 및 상담시간 표로 코드, 서비스, 이용시간 정보 제공
코드 서비스 이용시간
예금
1599-1900
1588-1900
01 분실, 사고신고 상담 평일 09:00~18:00
02 예금잔액조회, 거래내역조회, 팩스/이메일 서비스 상담
03 예금관련 기타상담
04 인터넷/스마트/폰뱅킹 상담
05 카드상담
펀드
1599-1900
1588-1900
07 펀드관련 상담 평일 09:00~18:00
  • 18:00시 이후 : 일부 이용안내 및 분실신고만 야간 상담원에게 연결(토.일요일 및 공휴일 포함)